I. 들어가며
1997년 위기의 와중 싱가포르 리콴유가 갈파한 바와 같이,
“거의 모든 경제적 위기에 있어서 그 근본적인 원인은 경제적인 것이 아니라 정치적” 인 것이었다. 따라서 미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하여 경제적 위기와 회복의 역동적 전개과정이 초래하는 정치적 변화와 그 사이에서의 정치
위기의식을 느낀다. 경제적 위기와 함께 윤리적 위기를 느낀다. 물질적 위기와 더불어 정신적 위기를 실감한다. 그런데 물질적, 경제적 위기의 본질은 정신적, 윤리적인 위기에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오늘의 우리 사회는 실용주의 내지 주지적 가치관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위정자들에 의해 더
베를린 봉쇄
전후 유럽에서 발생했던 가장 심각했던 동 ․ 서 대결은 1948부터 1949년까지의 기간 동안 베를린에서 발생했었다. 비록 베를린 위기가 그 심각성 정도에서는 쿠바미사일 위기만 못했지만 전후의 동 ․ 서관계에 미친 영향은 심대하였다. 1948부터 1949년까지의 베를린 봉쇄는 동 ․
정치적이고도 공적인 영역에 해당되는 것이다. 과거사 문제는 일본 스스로에게뿐 아니라 주변국들과의 관계, 인도주의 국제원칙과 관련해서도 아직도 깊은 상처와 함께 이어지고 있는 `살아있는 역사' 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를 외면하는 고이즈미 총리의 태도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우리로서
Ⅱ. 본론: 각국의 대응
1부: ASEAN 의 각 국의 대처와 공동대응
1. 처음 바트화가 폭락했을 때, ASEAN의 중앙은행들이 태국에 대규모 자금지원.
97년 7월 다시 바트화가 폭락하고 금융위기가 태국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등
동남아 전역에 확산되자 아세안의 중앙은행들도 더